로그인 바로가기

중앙 내용으로 바로가기

부산메인직업학교

본문내용

취업지원

본문

취업가이드
+ Home > 취업지원 > 취업가이드
성공적인 이직을 위한 Tip-(지원)
  • 작성자
    관리자
  • 등록일
    2015-10-01 18:17:04
    조회수
    1059

 

 

누구나 한 번쯤 고민해봤을 이직, 자세히 알아보자!
-성공적인 이직을 위한 Tip-
 
 
 
 

01 ㅣ 직장인 95% 이직 충동을 느끼다

 

 

[출처] http://kickthecompany.com/m/post/131

 

  

 

 

"내가 이 회사를 때려치우고 말아야지.

살기 위해 일을 하는 건지, 일을 하려고 사는 건지 도무지 모르겠다."

S사 2년 차인 백씨는 오늘도 회식자리에 반 억지로 끌려가며 마음속으로 굳게 이직을 결심한다.

  

 

 

 

 

잡코리아와 월간 인재경영이 공동으로 '직장인 사직서 제출 충동 경험'에 관해 남녀 직장인 1,121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설문에 참여한 직장인 94.6%(1,060명)가 '직장 생활 중 사표를 던지고 싶은 충동을 느껴봤다'고 답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취업포털 커리어(www.career.co.kr)가 2~3년차 경력 직장인 3,50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68.2%가 '이직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이직계획을 갖고 있다'는 77.7%를 차지하였고, '첫 직장에서 이직계획 없이 계속 근무하겠다'는 응답은 2.5%에 그쳤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적절한 이직횟수를 묻는 질문에는 '3~4번'이 56.8%로 가장 많았다. '1~2번'은 26.8%, '5~6번'은 12.1%이었다.

 

이직 시 가장 큰 고민은 29.3%가 '이직 전보다 만족하지 못할 경우 느끼게 될 좌절감'을 꼽았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한다는 막막함'은 28.9%, '재취업 활동기간 동안의 경제적 압박' 17.8%, '이직과정에서 느끼는 정신적 불안감' 12.8%이었다. 이직에 대한 가장 큰 고정관념을 묻는 질문에는 58.2%가 '잦은 이직은 조직 부적응자로 보일 수 있다'고 응답했다. '이직을 할 때마다 연봉이나 직급이 오른다'는 21.9%, '이직준비에서도 영어가 가장 중요하다' 10.5%, '이직횟수는 능력에 비례한다' 5.4%였다.

 

이처럼 현대인들에게 '평생직장'은 옛말이 된 지 오래다. 현대인들의 직장이 다양해진 만큼 이들의 근무 양상도 다양해지고 복잡해졌다. 모두가 한 번쯤 품어보았을 이직 고민이지만 사실 이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와 정부의 지원책은 비교적 많이 알려지지 않은 상황.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다.

 

  

 

02ㅣ 이직에 성공하는 방법, 가이드북을 보라!

 

 

 

[출처] http://www.wikitree.co.kr/main/news_view.php?id=38351

  

고용노동부는 이에 대한 대책으로 및 '성공적 이직 재취업을 위한 가이드북'을 발간하였다. 이는 한국고용정보원(원장 정인수)이 근로자가 직장을 옮기는 데 필요한 전략성공적 이직 사례, 전문가들의 조언을 담은 직업 정보서로 전국의 고용지원센터, 도서관 등에서 열람 가능하며 한국직업정보시스템(know.work.go.kr)에서도 다운받아 볼 수 있다.

 

이 가이드북은 성공한 이직자의 특성을 분석하고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 등을 검토해 성공적 이직 및 재취업을 위한 6가지 전략을 소개한다.

 

               

 

    ▶ 성공적 이직 및 재취업을 위한 6계명

1. 이직 사유 및 이직 목표를 명확히 하라

2. 장기적인 관점에서 경력계획과 목표를 수립하라

3. 체계적인 이직 준비를 하라

4. 이직 관련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하라

5. 주위의 다양한 인적네트워크를 활용하라

6. 가급적 이전 직업의 경력을 활용할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하라 

 

 

 책자는 또한 사무직, 판매 및 영업직, 서비스직 등 세부 직업별로 이직 가능한 직업뿐만 아니라, 추천 이직 직업 가운데 구인이 많은 직업을 아래와 같이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는 이직을 계획하는 근로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판매직의 일반 영업원

판매직 및 일반 영업원은 경력개발 후 진출할 수 있는 분야로 상품기획전문가 혹은 기술영업원이 추천된다. 장비 및 기술에 관한 지식이 많다면 전문적인 기술 영업원으로 이직하는 것이 유리하고, 어학능력이 있으면 해외 영업원으로의 이직이 쉽다.

 

▶ 사무직의 총무사무원

사무직의 총무사무원은 기업의 특성에 따라 가능한 업무 영역 스펙트럼이 넓다. 따라서 추천 이직직업 중 경력개발형인 경영 컨설턴트, 노무사, 인적자원 전문가, 행사기획자 분야로 전문성을 키워 이직을 하는 것이 좋다.

 

▶ 호텔의 콘도서비스원

호텔의 콘도서비스원은 경력을 개발해 행사기획자나 여행상품 개발자로 이직하는 것이 가능하다. 여행안내원, 여행사무원, 고객 상담원, 혼례 종사원 등으로 이직하는 것도 유리하다. 

 

 

 

03ㅣ 이직 및 재취업 성공 수기

 

 

[출처] http://upgrade-u.tistory.com/2597

 

 

- SK 네트윅스 김씨(33세,남)와의 대화

 

기자: 안녕하세요. 바쁘신데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이직을 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김씨: 저는 이번 직장으로 옮기기 전에 사실 사내 시설, 복지가 좋기로 유명한 OOO사에 다니고 있었는데요, 이직을 하게 된 계기는 제가 하고자 하는 업무와 많이 달라서였습니다. 시설도 좋고 대우도 좋았지만, 저는 남들에 비해서 제가 하고자 하는 것이 조금 뚜렷한 편이라서요. 고등학교 때부터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에 관심을 갖고 제 전문을 나름 살려왔고 스마트 시대가 도래할 때 쯤에는 앱 프로그래밍에 완전히 빠져서 이쪽으로 직업을 갖고 싶었거든요. 처음에는 OOO사도 좋은 대기업이고 주어지는 컴퓨터 관련 업무도 싫지는 않았지만, 좀 더 저를 성장시켜줄 분야에서 일하고 싶었습니다.

기자: 그렇군요.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각자의 이유로 이직을 고려하지만, 막상 이직을 하는 과정이 복잡하고 쉽지 않아서 포기하게 되는데요. 김씨는 이직 과정이 어떠셨나요?

김씨: 네. 말씀하신대로 저도 예외는 아닌 것 같네요. 이직 고민은 오래 했지만, 막상 이직을 한 것은 2년 뒤인 이번 2014년도 2월인데요. 저도 이직을 계속 생각만 했지 막상 하면 쉽지 않고 후회할 수도 있을 것 같아 이렇게 2년을 연기했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제가 잘할 수 있는 것을 내세워서 된다면 더 많은 봉급을 받고 제가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는, 그런 회사를 찾아보고 주변 지인의 조언을 들었습니다. 지금 이문희님이 하시는 것처럼 이직에 관해 인터넷 검색 등 2차 자료를 구하고 저와의 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얻는 것과 마찬가지인 것이지요^^

기자: 주변 분들께서 좋은 조언을 해주셨나 봐요. 혹시 이직 관련 TIP을 몇 가지 소개해 주시겠어요?

김씨: 네 물론이죠. 정말 저는 지금 이직을 해서 굉장히 만족을 하는 상태여서 그런지 이직을 마음속으로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께 이직을 추천하고 싶네요.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이직이란 것이 쉬운 결정은 아니지요. 위험 리스크도 따를 수 있고요. 하지만 그런 만큼 이직을 하는 저부터가 철저하게 준비를 한다면 나름 성공했다고 할만한 이직을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철저한 준비라 함은, 저는 주변 지인 타기업 친구들, 선배들과의 만남을 가지면서 여러 이야기를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그 지인의 업무를 제가 그대로 하게 되는 것은 아니지만, 다른 기업의 직원들과 얘기를 해보면 그 기업의 분위기, 스타일이 느껴지고 의외의 정보들을 많이 얻게 됩니다. 그리고 이직을 원하는 자기 자신의 입장을 고려하지만 말고 이직자인 자신을 받아줄 기업의 입장에서 생각을 해서 그 기업이 '나의 무엇을 보고 좋아할까?', 즉 자신의 강점이나 전문성을 살리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아무래도 이직자이신 분들은 신입직원과는 달리 직장생활, 전문생활 경험이 있는 것이잖아요.

그런 만큼 가장 내세울 수 있는 것은 아무래도 자기 전문 분야이겠지요. 이직하려는 기업이 이직자를 갖고 싶을 만한, 채용할 만한 강점을 꼭 인지하시고 이직 준비하시면서 더 갈고닦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자: 철저한 준비과정을 가지며 주변 지인들의 조언을 활용하고, 전문 분야를 갈고 닦으라는 TIP! 정말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그럼 앞으로 더욱 즐거운 직장생활을 보내시길 바랄게요. 

 

- 성공적인 이직자 김씨가 들려주는 유용한 정보였다. 이직에 성공한 사람들도 충분히 이직 고민에 앓고 앓은 경험이 있다는 것은 뜻밖이었다. 여담으로 김씨는 옛날에 자신이 이직을 고민하던 시간이 아깝다고 한다. 하든 안 하든 자기 나름대로 조사를 해보고 이직 여부를 깔끔하게 결정했어야 하는데, 그저 업무가 자신과 맞지 않아 불만불평만 하고 이직을 습관처럼 고민만 하셨던 것 같다고 하신다. 예전의 김씨처럼 고민을 하고 있는 직장인들에게 김씨가 좋은 정보와 조언을 해준 것 같다.

 

 

04 ㅣ 내일배움카드제

  

              

[출처] http://www.nhcardblog.com/nhcard-bright-tomorrow/

 

 

 내일배움카드란 직업능력개발계좌제로도 불리는 고용노동부 지원 사업이다. 이 제도는 신규실업자나 전직실업자의 구직자에게 일정한 금액을 지원, 그 범위 이내에서 직업능력개발훈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훈련이력 등을 개인별로 통합 관리하는 제도이다. 이직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전직실업자나 구직자에 해당되어 직업능력 개발을 위한 일정의 금전지원을 받을 수 있다

계좌발급 신청 대상자는 현재 구직 중에 있는 전직실업자(고용보험가입이력이 있는 자) 및 신규실업자(고용보험가입이력이 없는 자)로 지정되어 있다. 이후 훈련 상담을 통해 훈련목적, 훈련의 필요성, 대상자 적격 여부 등을 판단해 계좌발급 적합/부적합을 결정한다. 내일배움카드의 1인당 계좌한도는 200만 원,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1년, 발급횟수는 취업 전 최대 2회로 혜택이 주어진다.

 

          

[출처] 고용노동부 직업능력지식포털 www.hrd.go.kr

 

 

 내일배움카드의 지원절차는 아래와 같다.


          

[출처] 고용노동부 지식능력포털 www.hrd.go.kr

 

 

 

 

 

 

누구나 한 번쯤 고민해봤을 이직,
이직은 더 이상 혼자만의 고민이 아니다. 이직은 모두가 이미 한 번쯤은 생각해본 사안이며, 
현명하게 고려하고 선택해야 할 하나의 현실에 대한 잠재적 대안이다.
이직에 관한 여러 편견에 사로잡힌 대한민국이 아닌,

고용노동부의 다양한 지원을 받으며 당당하게 이직을 준비하는 대한민국 사회를 그려본다.

 

 

 

목록보기
답글달기수정하기
삭제하기

관련 쪽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