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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콘텐츠와 3D프린터를 융합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발현하다
  • 작성자
    최문정
  • 등록일
    2016-04-11 11:01:54
    조회수
    538

다보스포럼에서는 향후 세계 10대 유망기술의 하나로 이것을 꼽았고, 세계미래학회에서는 향후 실현될 20대 미래예측 중 하나로 이것의 생산 혁명을 선정하였다. 바로 무궁무진한 활용방안으로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3D프린팅 산업이다. BH3D 조형학원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3D프린터에 문화 콘텐츠를 접목, MD상품의 효율적인 상품화를 교육하고 있는 교육원이다. 복원 직종에 종사하다 국내 유일의 BH 조형교육원을 설립하게 된 김병하 대표를 만나 문화산업과 융합한 3D프린터 사업의 발전가능성에 대해 들어 봤다.
 

 
N_BH3D조형학원1 

문화 콘텐츠산업과 MD상품의 가교 역할을 도맡다

김 대표는 홍익대학교 조소과 졸업 후 복원 직종에 종사하다 2007년도에 BH3D 조형학원을 설립하였다. 그 후 2011년도에 고용노동부 주관 재직자 수업에 3D프린팅 교육이 추가되며 국내 민간학원 중 처음으로 3D프린팅 교육을 시작하게 되었다. 현재 3D프린터 교육에는 제조업에서의 활용, 3D프린터 기계 자체의 사용법 등이 있지만 이 곳은 설립의지 자체가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MD상품화하기 위한 3D프린터의 적절한 사용법을 교육하는 데에 있다. 문화 콘텐츠 산업의 발전 가능성을 크게 보고, 보다 효율적인 상품의 제작 시스템을 위해 3D프린터를 적용한 것이다.


3D프린터를 이용한 문화 콘텐츠 산업의 발전 가능성

3D프린터를 이용한 문화 콘텐츠 산업은 제조업에 비해 남녀 성차별이 없고 노동구조가 수평적이다. 같은 문화 콘텐츠인 영화와 비교해 보자면 영화는 여러 기업에서 자본이 투입돼야 하고 종합적인 노동력의 산물이다. 또 많은 사람들이 투입해 한 편의 영화가 완성이 된다. 하지만 3D프린팅을 이용한 문화산업은 제대로 된 기술력만 뒷받침된다면 창작부터 완성까지 개인이 도맡아 1인 창작자가 될 수 있다. 기술을 익혀 시장에 진입하기까지 6개월에서 1년 정도만 투자한다면 고용안정성이나 수익 창출의 면에서 전망이 굉장히 밝은 업종이다. 기존의 산업 시스템과는 구별되는 보다 민주적인 산업인 것이다. 

N_BH3D조형학원2 
ZBrush 프로그램을 이용한 1차 모델링 작업물

교육생의 취업연계를 위한 지원책

° 부산 “G-star 게임쇼(Global game exhibition)”로의 시장 확대

° 일본 대기업으로의 해외 취업

이 학원은 학원생들의 취업 연계를 위해 부산이나 충남 등 지방 지자체에서 문화 콘텐츠의 개발 및 발전 의지가 강한 지역들과 상품 전시 및 판매를 위해 계획을 구상 중에 있다. 2015년 부산에서 ‘국제 지스타 게임쇼’가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김 대표는 많은 젊은이들이 열광하는 이 게임쇼에서 3D 피규어 상품 시장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3D프린터를 이용한 제작 시스템으로 판매 시장을 확대하여 젊은이들에게 취·창업의 방향성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피규어 상품이 많은 각광을 받고 있는 일본과 비교해도, 학원의 규모는 뒤지지 않는다. 새로운 IT 기기에 빠르게 적응하지 않는 편인 일본 젊은이들의 성향 때문에 일본 내에서는 아직 피규어 상품의 수작업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일본의 대기업들은 Zbrush나 Rhino같은 3D툴의 활용이 가능한 인재를 찾아 나서고 있다. 하여 국내 교육생의 해외 취업도 긍정적이다.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타 기관과의 연계 사업

°2006년부터 가톨릭 의과대학 응용해부연구소와 한국인 표준인체 복원작업

°문화재청 지원으로 1500년 전 가야소녀 복원작업

°2014 NPA 주최 3D프린팅 전문 강사 양성 시범사업 선정 


이외에도 다수의 주요성과를 이루어 3D프린팅 산업계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다양한 계층의 전문가들과의 협업을 통하여 BH3D 조형학원의 전문성을 높이고 있다.

N_BH3D조형학원3 
영화배우 패트릭 스튜어트를 모델로 한 극사실 인체 모형


3D프린터의 다양한 활용방안

미래창조과학부에서 10대 핵심 활용방안을 발표했을 정도로 3D프린터의 활용방안은 무궁무진하다. 가장 대표적인 활용방안은 문화 콘텐츠와 결합한 MD상품의 제작이다. 영화에 쓰이는 소품, 캐릭터 피규어 내지는 박물관, 건축 모형 등 구체적인 조형 입체물 제작 활용이 있을 수 있다. 또 의료 보조 기구의 활용방안도 다양하다. 의족, 의수 제작뿐 아니라 보다 완벽한 수술을 위한 예비수술의 모형 제작이 가능하다. 환자의 CT 촬영 후 신체 부위를 프린터로 출력하여 의사가 실제 수술 전 예비 수술을 할 수 있도록 인체 모형 제작을 도울 수 있는 의료 전문 모델러의 취업의 전망도 밝다.

 

출처 : http://www.viva100.com/main/view.php?key=201604050014314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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